프론트엔드/React

어떻게 된거냐면요

고줭 2021. 7. 19. 01:28

안녕하세요 일주일만입니다.
진행중이던 프로젝트를 엎어야 할것같아 글을 남깁니다.

말하자면 긴데 짧게 얘기하면 결국 저의 공부부족이 아닐까 싶네요.

진행하던 프로젝트의 Front-end는 React, Back-end는 Spring Boot 였습니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Front-end쪽보다는 Back-end쪽을 공부하고 싶었던것이고 최대한 경험해보지못한 것들로 하나하나 찾아가면서 진행하는것을 목표로 삼았기 때문에 spring보단 spring boot, maven보다는 gradle, jsp보단 react로 결정했는데요.

구글 로그인 api를 연동하는것을 시작으로 며칠간 고통을 좀 겪었습니다. 결국 토큰값을 받아내는것은 해냈는데 페이지를 redirect하는 과정에서 Client Side Rendering(CSR), Server Side Rendering(SSR)도 알게됐습니다. (사실 친구가 검색해서 알려준 사실 ㅎㅎ..)

https://sundries-in-myidea.tistory.com/112

 

Spring Boot와 React를 통한 개발환경을 구성할때 고민해볼점

[Java/Spring] - Spring Boot와 React를 연동하여 개발환경을 만들어보자 Spring Boot와 React를 연동하여 개발환경을 만들어보자 이번에는 Spring Boot와 React를 연동하여 개발 환경을 만드는 과정을 이야기해보

sundries-in-myidea.tistory.com

이 분의 글을 보면 쉽게 고려해야 할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저 또한 빌드를 하면서 리액트에서 빌드타임에러가 발생한다면 스프링도 실행되지않으니 상당히 고역이였습니다. 

React 빌드타임에러시 발생하는 문구

아마 해보셨다면 많이 보셨을건데 일단 무언가가 잘못됐다는겁니다. 다시 복기하면서 무엇이 잘못됐는지 파악 하면서 디버깅을 해야합니다. 

어쨋건 저쨋건 뼈대는 대충 만들었고 jsp, thymeleaf등등 스프링과 많이 연동하는 뷰템플릿들을 무시한채 리액트라는 체강간지슈퍼채신기술스러움의 빠져서 그냥 해버린것이아닌가.. 뭐 리다이렉트든 다른 기능이든 굳이 하자면 할 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Single Page Application의 장단점도 파악하지 않고 시작해버린것 같습니다.

https://paperblock.tistory.com/87

 

[앵귤러] SPA (Single Page Application)에 대한 고찰

프런트엔트 라이브러리를 공부하다 보면 "단일 페이지 애플리케이션 (SPA)"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앵귤러 및 기타 프론트엔드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에서 자주 등

paperblock.tistory.com

리액트보다는 jsp나 thymeleaf로 다시짜는것이 나을것같네요.